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무엇인가요?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2022. 7. 21.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들의 목돈마련을 위해 진행되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신다면 최대 3천만원의 목돈마련도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청년 내일 채움 공제 란 무엇인가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라면 신청이 가능한 지원사업입니다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며 청년들의 장기근속을 위해 진행됩니다.

 

청년과 기업 그리고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이나 3년간 한 직장에서 근무한 청년에게 내일채움공제로 보상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 납부금 300만원
2년형 지원금 1,600만원
3년형 납부금 600만원
3년형 지원금 3,000만원

 

즉, 청년근로자가 2년간 장기근속을 하면서 소액으로 300만원을 모으시면 1,600만원으로 돌려받으실 수 있으며 3년간 근무를 하며 600만원을 모으면 3,000만원으로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로 목돈마련과 함께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근무할수 있는 좋은 정부지원제도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구조

 

위 사진은 2년형 1600만원 지원제도에 대한 설명입니다.

 

정부지원금으로 900만원/ 기업에서 400만원/ 근로자 적립금으로 12만5천원씩 24개월로 300만원을 모아서 청년 내일 채움 공제 대상자에게 지원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 3년형

 

3년형은 정부지원금으로 1,800만원/ 기업 기여금 600만원/ 근로자 적립금 16만5천원으로 36개월로 600만원을 모아서 청년 내일 채움 공제 대상자에게 지원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2년형과 3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과 3년형중 어떠한 것을 고를지 고민되실 수 있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에 상황이나 조건에 맞게 잘 따져본 다음 청년 내일채움공제 2년형과 3년형중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금액으로 본다면 3천만원이 더 좋아보이지만 3년 근속이 생각보다는 쉽지 않을것을 다들 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자격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은 2년형과 3년형에 따라 조금씩 다르며 자신에게 맞는 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년형의 조건은 학력제한없이 만 15세 이상에서 만34세 이하로 최고 만 39세이하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학중이거나 휴학중인 상태의 대학생이라면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은 힘들수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용보험에 6개월 이상 실직상태이셨더라도 신청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3년 자격조건

 

중소기업기준 도 있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인 중소기업 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기준

 

청년 내일채움공제 기업혜택?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청년만 혜택을 받는것이 아니라 기업도 함께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년형의 경우 기업에게 500만원이 지원되며 그중 400만원은 기업의 가상계좌에 적립이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헤택

 

400만원은 만기시 청년 근로자에게 지급이 되며 중소기업 에게는 100만원에 지원금이 지급되게 됩니다. 20만원씩 5번 총 100만원을 기업이 순지원금이라고 하여 기업이 지원받게 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지원금액

 

만약 부담금이 있다고 하면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일 가능성이 크니 잘 알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은 워크넷에서 청년공제 홈페이지를 통하여 참여신청이 가능합니다.
 
 
운영기관의 워크넷 승인 후에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홈페이지를 통하여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기한은 정규직 채용일 전후로 3개월 이내에 중소기업 진흥공단에서 청약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온라인신청은 고용노동부 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에서 2년형과 3년형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중소기업 진흥공단 내일 채움 공제 홈페이지 청약 온라인신청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온라인신청

청년내일채움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목돈마련을 위한 정책으로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목돈을 마련하여 더욱 여유로운 삶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청년을 위한 유익한 정보 더보기

- 청년 맞춤형 전세대출

-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 LH 청년전세임대주택

- 청년 전세자금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