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이란?! 종류별 한도금리 및 자격조건 총정리

2023. 10. 13.

거주할 집을 찾는 분들이라면 전세자금 대출에 대해서 한 번 이상은 들어 보셨을텐데요.

최신 2년간 전세자금대출 잔액규모가 두배가까이 늘어남에 따라 전세자금대출의 종류와 지원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세자금대출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이글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이란?

전세자금대출은 대출금을 담보로 전세자금을 대출받는 상품입이다. 사회초년생부터 청년, 신혼부부라면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시중의 일반 신용대출보다 낮은금리로 전세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렇기에 선호도가 높으며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서울보증보험등의 보증서를 담보로 전세보증금의 안정성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종류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 현재 전세자금대출의 종류는 총 6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이용하지 않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을 제외하면 5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5가지와 lh에서 진행하는 전세자금대출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많은 전세자금대출의 종류가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확인후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중소기업에 취업하였다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나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지원을 받았다면 지원이 가능하며 대출금리가 낮은것이 장점입니다. 
 
한도는 최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대출기간은 최대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좀더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청년전세대출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이란?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은 최근 청년들을 위한 지원들이 많이 들어남에 따라서 중소기업을 다니는 청년을 대상으로 저금리로 전세대출을 해주는 지원사업이 인기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

hhs0621.tistory.com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대출

신청가능 자격조건은 신혼부부를 위한 전세자금대출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을 넘지 않고 무주택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는 지역별로 조금씩 상의하며 수도권의 경우 2억원, 그외 지역의 경우 1억 6천만원까지 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대출

 
하지만 대출한도와 금리의 경우 자신의 등급과 상황에 따라 조금씩 상의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0년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부터 신청방법 한도이자 알아보기!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은 신혼부부의 안정적인 주거마련을 위해 시행중인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을 통하여 막막한 주거를 해결하실 수 있으니 신혼부부라면 신혼부부 전

hhs0621.tistory.com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만 19세 이상 무주택 세대주로 부부합산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독세대주도 대출이 가능하며 임차보증금 2억원이하에 전용면적 약 26평 이하의 주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상환방식은 두가지로 만기일시상환과 혼합상환방식으로 나눠집니다.

 

만기일시 상환은 상환방식은 대출기간 동안 대출이자만 납부하고  만기일에 대출전액을 상환하는 것이고 혼합상환방식은 대출기간 중 원리금 10%를 나누어 갚고 나머지 90%는 만기에 일시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전세자금대출은 모든 자격조건이 되더라도 집주인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좀더 자세한 내용은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이란?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한도 금리 알아보기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전세자금대출의 한 종류입니다. 최근 이러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의 종류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한다면

hhs0621.tistory.com

 

주거안정월세대출

희망키움통장에 가입하셨거나 취업준비생(취준생), 사회초년생과 같은 분들이라면 주거안정을 위해 월세대출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일반형과 우대형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우대형의 경우 연 1.5%, 일반형의 경우 연 2.5%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따 일반형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주거안정월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아닌 만 25세 미만을 위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로 최대 3,500만원까지의 한도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최대 연 2.7%로 최대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 주의하여야 할점은 대출한도중 임차보증금의 70%가 대출이 되며 대출기간은 최초에 2년으로 4번의 연장으로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청년 전세자금대출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 이란? 종류 조건 및 한도 금리이자 알아보기!

청년 전세자금대출은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누구나 여러종류의 전세자금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년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여 주거비를 절약하실 수 있으니 청년 전세자금대출의 자격조

hhs0621.tistory.com

 

 

lh전세자금대출

주거취약계층부터 대학생 및 청년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종류도 많이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상품과 한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lh에서는 많은 종류의 주거안정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세임대주택과 전세자금대출과 같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lh전세자금대출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H전세자금대출 이란? 조건 및 자격 알아보기

목차 lh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수급자 주거취약계층 공동생활가정 긴급주거지원 청년 및 대학생 대출한도 lh 전세임대주택 LH전세자금대출 은 자격만 맞다면 한도에 따라 lh에서 지원받을 수 있

hhs0621.tistory.com

 

 

전세자금대출 받는곳

전세자금대출은 주택도시기금에서 진행을 하며 이외에 lh에서도 전세자금대출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직적으로 돈을 받는곳은 은행이기 때문에 전세자금대출 취급은행도 함께 참고하여 자신에 한도와 금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택도시기금

주택도시기금은 내집마련 마법사와 기금e든든과 같은 많은 상품을 취급하며 전세자금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인상품으로 근로자 및 서민들에게 주거비 부담을 줄여주는 사업을 많이 하고 있으니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취급은행

1금융권부터 2금융권까지 많은은행이 전세자금대출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카카오뱅크, 기업은행, 하나은행등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아 보실수 있으며 정확한 한도와 금리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니 간단한 조회를 통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전세자금대출 주의할점

전세보증보험

전세계약 만료 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다면 보증보험사가 보증금을 대신 내주고 집주인에게 구상권을 행사하는 방식입니다.

 

집주인의 동의 없이도 SGI서울보증보험이나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세입자가 마음대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연장

전세계약 갱신하여 2년을 더 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전세대출자는 기존에 받고 있는 전세자금대출 만기연장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상당시간의 심사시간이 소요됨으로 대출 만기 1개월 전 충분히 여유를 가지고  만기 연장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세갱신계약 집주인과 체결

전세계약갱신은 집주인과 해야하며 대리인이 갱신계약서를 작성 할 경우 위임장과 같은 대리인 서류를 받아둬야 합니다.

 

 

전세보증금 최고한도 확인

집주인이 전세보증금을 증액요구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는 대출의 만기 연장이 제한될 수 있기때문에 전세자금대출의 한도를 확인하여합니다.

 

전세보증금이 초과할 경우 대출만기연장이 불가능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전출시

전입신고가 주택담보대출의 근저당권 설정일 보다 늦으면 대항력이 상실되어 전세보증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택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좀 도움이 되셨나요?  조금이라도 여러분의 삶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다음에 더욱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공유와 공감부탁드립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주거안정지원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주거관련대출 더보기

- LH 청년전세임대주택이란? 신청방법 및 기간 조건 한도 서류 알아보기

- 청년 전세자금대출 이란? 종류 조건 및 한도 금리이자 알아보기!

- lh 대학생 전세자금대출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란? 조건 및 한도금리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