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채권 뜻 채권 이란 무엇인가요? 채권 쉽게 이해하기!

2019. 3. 5.

안녕하세요. 성장하는 경제적자유 성경자입니다. 퇴준생여러분 퇴직준비 다들 잘 하고 계신가요?


최근 뜸하였던 이유는 여러분에게 좀 더 편하게 다가가고자 어플을 출시하였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에 관심과 사랑을 머금고 더욱더 발전하여 여러분에게 좀더 고퀄리티에 정보를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릭!▶성경자 어플다운로드(구글플레이)



자 그러면 오늘 함께 채권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쉽고 정확하게 알려드리며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채권이해 끝!


채권 이란 무엇인가요?






채권 이란!



이라고 네이버에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렵게 써서 이해가 하나도 안되는 것 같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채권은 빌려준 돈을 받을 권리를 말하고 반대로 빌린돈을 갚아야 할 의무를 채무라고 합니다.

빛을 진 문서로 돈을 받을 권리와 돈을 갚아야 할 의무를 채권이라고 합니다.



A기업에서 생산을 하기 위해 100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기업에는 100억이라는 돈이 수중에 있지 않아 은행에 돈을 빌리기로 합니다. 

그러자 은행은 기업에게 100억을 빌려줄테니 5년뒤 원금과 함께 10%확정 금리와 원금을 약속을 하고 빌려주기로 합니다.

A기업은 5년뒤 10프로와 함께 원금을 상환하기로 하고 은행에서 채권을 발행해줍니다. 


가끔 은행에서 잠깐 하고 없어지는 프로모션으로 일반 이자보다 높은 적금상품들은 이러한 돈을 모으기 위해 하는것이 많다고 합니다.






채권 종류는 어떤것이 있나요?

채권에 종류는 어떤 기준으로 나누냐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보증유무에 따른 분류 -> 무보증사채, 보증사채

이자 지급방법에 따른 분류 -> 복리채, 이표채, 할인채, 단리채

만기기간에 따른 분류 -> 단기채, 중기채, 장기채

발행주체에 따른 분류 -> 국고채, 지방채, 특수채, 금융채, 회사채


나라마다 채권 을 가지고 있고 그 채권 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나라채라 이야기할 수 있으며 위에서 이야기한 회사와 은행에 채권 은 회사채로 이야기할 수 있겠네요.







채권 투자에 장점!

채권에 장점은 높은안정성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수익성은 확정된 이자소득뿐 아니라 투자운용에 따른 자본 이득도 얻을 수 있어 기대 수익도 높은 편이며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주식회사등이 발행주체이기 때문에 신뢰가 가고 믿을 만하여 안정성이 높고 경제가 좋지 않을때는 만기까지 보유하여서 리스크를 감소할 수 있습니다.




채권 수익율은 어떻게 정해지는 건가요?

안정성과 수익률은 주로 반비례합니다. 수익율이 높은 채권은 안정성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고 안정성이 높은 채권은 수익율이 다소 낮을수 있습니다.

그러한 이유는 여러분께서 돈을 빌려주는데 A는 5년후 그돈을 확실히 갚을 능력이 되고 B는 5년뒤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어떤사람에게 돈을 빌려주실 것인가요?




자 그러면 우리가 B가 되어서 돈을 빌리는 입장입니다. A는 확실히 돈을 갚을 능력이 되지만 우리는 모르는 상황이라 메리트가 없습니다. 무엇을 어필하실 건가요~?! 자본주의에서는 5년뒤 좀더 두둑히 챙겨주겠다는것 밖에는 없는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ㅎㅎ





저는 토스 를 가끔 이용을 하는데요. 토스 에도 보면 채권투자가 있더라구요.



이렇게 토스 에도 보시면 채권투자 는 안전형으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이렇게 토스 나 뱅크샐러드 그리고 핀크와 같은 어플에서도 이러한 투자를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채권투자하는법과 채권에 따른 경기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채권에 대해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이글은 정보성 글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토스홍보 또한 아닙니다ㅎㅎ)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많은 공유와 공감꾸욱~! 부탁드립니다!


다시한번 성경자어플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클릭!▶성경자 어플다운로드(구글플레이)



 

이 글을 본사람들이 관심있게 본 게시물


2019/02/24 - [자본지식정보] - 기업분석 및 재무제표 보는법

2019/02/10 - [자본지식정보] - ETF 란 무엇일까?

2019/02/10 - [자본지식정보] - 레버리지 ETF 란 무엇일까? 레버리지ETF 알아보기! 레버리지 ETF 꿀팁!

2019/02/12 - [자본지식정보] - 인버스 ETF 란 무엇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