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용 등급 어떤것이고 신용 등급관리 어떻게 하나요?

2019. 4. 19.

안녕하세요.

퇴준생을 위한 성장하는 경제적 자유 성경자 입니다.

 

신용 등급에 대해 많이 알고게시나요?

오늘은 신용 등급 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1. 신용 등급 어떤건가요?

사회에 나오게 되며 자연스럽게 신용 등급이라는 단어를 알게되고 접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등급이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신용등급은 금융사에서 고객과 거래를 할때 각 고객을 대상으로 믿을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 활용하는 정보가 신용 등급입니다. 개인의 신용을 숫자로 나타내어 등급으로 나눈 것이죠.  기본적으로 신용 등급은 1등급 부터 10등급 까지로 나누어져 있으며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등급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신용등급을 매기는 신용평가회사를 주로 CB라고 이야기한다. 우리나라에 여러 회사가 있지만 주로 2개의 회사가 있으며 신용 등급을 확인하는 회사도 여러곳이 있다.

나이스평가정보(좌), 코리아크레딧뷰로(우)

 

 

- 신용등급은 어떻게 나눠지나요?

신용등급은 신용평가사 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제 첫 사회에 나와 신용거래가 없는 상태라면 기본적으로 6등급에 해당합니다. 평가 요소에 따라 등급이 달라기지도 합니다. 신용평가사 마다 기준이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확인하시면 신용도 평가요소와 자신의 신용 등급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2. 신용 등급 어떻게 활용 되나요?

신용등급은 여러 곳에서 활용되게 됩니다. 사소한것으로는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전화사용에서도 활용이 되는데요. 신용 등급은 사회에서에 개인을 신용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 것과 같기 때문에 사회에서의 생활에 많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신용 카드 발행과 대출 등이 가장 큰 활용 요인으로 들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이 중요한 이유

개인간의 신용이 중요한 만큼 신용등급은 사회에서의 신용이다. 신용을 잃으면 여러가지로 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된다. 신용카드를 발급 받거나 신용카드 한도를 조정하고 대출을 받을 때 매우 중요하게 적용되는 지표입니다. 신용 등급이 좋으면 신용 대출, 전세자금 대출, 주택 담보대출 등의 금리가 낮아지고 신용카드 발급등 금융기관에 거래가 훨씬 수월하게 진행되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신용등급의 잘못된 상식

Q. 신용등급 조회를 하면 신용 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A. 많은 분들이 신용 조회를 하면 신용에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알고 계신데요. 이는 사실이 아니며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의 신용등급을 종종 확인하여 그에 맞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신용 등급 조회 는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등을 이용하여 무료로 신용 등급 조회 를 하실 수 있습니다.

 

 

 

 

 

 

 

Q. 신용카드가 많으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A. 신용카드가 많다고 해도 신용 등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신용 카드를 꾸준히 건전하게 사용한다면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 핸드폰비용이 연체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이 있나요?

A. 핸드폰통신요금과 신용등급은 무관하지만 핸드폰 할부 금액을 미납하면 신용평가에 않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 평가 요소 및 반영 비율

 

 

3. 신용 등급 어떻게 관리하나요? 

신용 등급 관리는 일단 신용등급에 관심을 가지는 것에서 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고 어떻게 신용정보가 활용되었는지 확실히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거래 은행을 정하고 입출금통장, 금융상품 공과금 등 적극적으로 이용하면 신용등급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햇살론, 미소금융 등 서민금융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원금의 50%이상, 1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업이 실패하고 나면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재창업자금을 지원받으면 10~20점의 신용점수가 상향된다.

- 현금서비스이용을 최대한 자제하고 한도를 0으로 낮춘다. 

- 카드대금과 공과금은 자동이체신청을 해둔다. 

 

 

 

- 관련글 더보기 

[자본지식정보] - 전세자금대출이란?! 어디서? 어떻게?

[자본지식정보] - 외화통장 비교하고 알아보기

[일상꿀팁정보] - 청년 내일 채움 공제 무엇인가요?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마인드/성장마인드] - 돈과 꿈

 

 

 

카카오톡으로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