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비교하고 손해보지 말자!

2023. 10. 11.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에 대해서 알고 계셨나요?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를 잘 알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는 한도와 금리 그리고 여러방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은 같은 주택담보대출의 종류지만 차이가 많이 있으니 자세히 확인 하시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더욱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이 같은 주택담보대출이지만 차이가 나는 이유는 신청하실 수 있는 지원 대상을 다르게 지정합니다.

 

적격대출은 일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입니다.

 

 

 

하지만 그에 비해 보금자리론은 소득이 어느정도 있는 중산층이나 그 이하의 시민이라면 대상으로 하여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가 있는 만큼 한도와 금리 그리고 신청대상 자격조건이 다르게 측정되기 때문에 차이점에 대해 끝까지 잘 확인해 보시고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조건

적격대출 보금자리론의 자격조건의 차이는 소득적인 측면이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는 주택가격에 대한 한도에 따라 신청하실 수 있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격조건에 따라 신청하실 수 있는 대출한도가 달라질수 있으니 확인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주택담보대출의 신청 자격조건에 있어 적격대출이 보금자리론보다는 더욱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쉽다고 신청하시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신청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격대출

적격대출의 신청자격조건은 소득적인 측면에서에 소득기준이 없기 때문에 보금자리론이 신청이 되지 않더라도 적격대출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은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이 아닌 이상은 소득이 높아도 자유롭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으로 소득이 7천만원이 이하인 경우라면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이 비교적 낮은 편이라면 보금자리론을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보금자리론의 신청자격조건은 저격대출에 보다는 소득적인 측면에 차이가 있습니다.

 

주택가격한도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는 주택가격에 따른 한도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 알아보고계신 주택의 가격에 따라서 신청하실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주택의 가격을 확인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주택가격한도는 대출승인일을 기준으로 하여 주택가격의 기준을 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출신청일에는 주택가격한도의 조건을 충족하였지만 대출승인일에는 오르게 된다면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에 한도에 따라서 승인이 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적격대출의 주택가격한도는 9억원 이하의 가격인 주택이라면 소득에 상관없이도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의 경우 주택가격의 한도가 높은편이기에 보금자리론보다 비교적 더욱 손쉽게 신청하여 승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주택가격이 6억원 이하라면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을 신청한 날에는 6억원이였지만 대출을 승인받는 날에 주택가격이 오르게 된다면 3억원이 올라도 8억원 이상 9억원 이하라면 대출을 승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에 대출한도는 최소 1억원 이상이나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한도는 적격대출이 더욱 높지만 세세히 따져보아야 할 점이 있으니 대출한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격대출

적격대출의 경우 보금자리론보다 2억원이나 높은 한도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의 최대 대출한도는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LTV와 DTI를 잘 확인하여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은 2021년 7월을 기준으로 하여 3억 6천만원의 대출을 한도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3명이상인 가구라면 대출한도는 4억원까지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LTV&DTI

LTV

적격대출에서의 주택가격에 비례하는 LTV의 대출한도는 최대 70%까지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도 적격대출과 마찬가지로 LTV는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택의 종류에 따라 보금자리론은 10%의 LTV가 차감이 될 수 있습니다.

 

DTI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 모두 연간소득에 비례하여 대출을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인 DTI는 60%를 적용됩니다.

 

DTI는 담보로 하는 주택지역에 따라 규제지역이라면 강화된 기준이 적용되어 10%가 차감되어 최대 40%로 적용되어 받게 되실 수도 있습니다.

 

대출금리

대출한도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 만큼 대출금리가 조금이라도 낮은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에서 대출금리는 많은 차이가 있으니 확인하여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격대출

적격대출 고정금리형으로 유리하게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가장 낮은 금리는 최소 연 2.5%~ 부터 시작합니다. 

 

금리가 낮지만 각 개인별에 따른 우대금리 적용과 차이가 없이 적용이 됩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의 금리는 적격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와 금리가 낮은만큼 납부해야하는 월이자에 대한 부담을 적게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의 대출금리는 최소 연 2.2% ~ 부터 측정되어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다른 주택담보대출 더 알아보기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종류 금리한도 및 신청서류 알아보기!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이란?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 채무조정형 적격대출 이란?

[대출정보]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란? 조건 및 한도금리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