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적격대출이란? 한도금리 및 자격조건 신청방법 알아보기!

2022. 7. 19.

적격대출은 아는사람만 잘 이용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의 종류입니다. 적격대출 한도는 다른 주택담보대출에 비해 더 높은 한도로 정부에서 지원받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이 무엇인지 알아보시고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적격대출이란?

 

적격대출이란?

적격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정부에서 국민의 내집마련을 위해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주택담보대출이 진행되며 기본형, 금리고정형, 채무조정형 적격대출로 3가지로 나눠집니다.

 

적격대출 종류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적격대출은 한가지만 있는것이 아니라 총 3가지로 분류하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미리 확인하시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격대출의 종류는 일반형 적격대출과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그리고 채무조정형 적격대출로 3가지가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은 장기간동안 이용하는 적격대출에 대한 이자를 고정시켜 이자금액에 변동이 없어 유리하게 적격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적격대출보다 금리적인면에서 좋은점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고정형 적격대출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이란?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되며 금리가 고정되어있어 부담없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고정형 적격대출은 내집마련을 원하는 국민이라면 금리고정형으로 적격대

hhs0621.tistory.com

 

채무조정형 적격대출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은 이전에 일반 주택담보대출을 높은금리로 이용하신 분이라면 낮은금리의 대출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 높은금리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채무조정형 적격대출 이란?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은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가지고계셨다면 낮은이자로 채무조정이 가능합니다. 채무조정형 적격대출은 적격대출의 종류 중 하나로 주택담보대출의 채무조정형으로 적격대

hhs0621.tistory.com

 

자격조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하는 적격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는 자격조건은 만 19세 이상으로 현재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라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일을 기준으로하며 6개월이내 처분한다는 조건으로 2주택자도 일시적으로 2주택을 허용하여 적격대출을 진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도 및 금리

적격대출로 받으실 수 있는 대출의 한도는 담보로하는 주택당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는 고정금리로 진행되어 유리하게 받으실 수 있으며 대출기간과 취급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게 적용되어 자세한 사항은 간단한 상담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대출한도 최대 5억원
대출금리 최소 3% ~
대출기간 최대 40년
자격조건 무주택자, 1주택자, 2주택자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최소 10년에서 최대 40년까지 대출을 이용하실 수 있으며 만기 40년에 대한 대출기간은 취급은행마다 가능여부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대출상환

적격대출의 대출을 갚아가는 상환방식은 원금과 이자를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는 원리금 균등상환방식과 원금을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는 원금 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거치기간은 1년동안 거치하실 수 있으며 만기시 일부를 상환하는 방식은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적격대출 신청방법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지정하는 적격대출 취급 금융기관을 통하여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은 총 18곳으로 1금융권과 2금융권 그리고 생명보험에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취급은행

적격대출을 신청하실 수 있는 취급금융기관 및 취급은행은 국민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한국씨티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SC제일은행, 제주은행, 교보생명보험, 삼성생명, 흥국생명보험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 중 보금자리론도 유리하게 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은 대출한도와 금리 그리고 진행방식에 있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적격대출은 한도가 높으며 보금자리론은 납입하는 이자에 있어 장점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보금자리론과 적격대출의 차이점을 잘 비교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을 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비교하고 손해보지 말자!

적격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를 잘 알아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는 한도와 금리 그리고 여러방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보

hhs0621.tistory.com

 

 

 

놓치면 안되는 정보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 SC제일은행 주택담보대출 한도 금리 및 자격조건 알아보기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종류 금리한도 및 신청서류 알아보기!

[대출정보/주택담보대출] - 씨티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 및 자격조건 알아보기

[대출정보] -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이란? 조건 및 한도금리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