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웹심리학 독서후기

2019. 7. 4.




독서기간 : 2019년 06월 18일 ~ 2019년 07월 03일


저자 : 가와사마 고헤이 / 미디어브레인 옮김.

가와사마 고헤이는 다이렉트 마케팅/브랜딩 전략 및 웹접근성과 사용자 편의성 등 SEO대책을 독자적으로 조합하여 저자만의 마케팅 이론은 클라이언트와 세미나 참가자들의 많은 지지를 얻었다.



책소개

웹심리학은 10년전인 2009년에 1쇄 발행된 책이다. 책에서는 사람의 자연적인 심리현상에 대해 소단원으로 나눠서 이야기하며 웹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개인적으로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흥미 있게 읽으며 이 심리현상을 어떻게 웹에서 적용하지? 하고 궁금증을 가지고 읽었으며 웹에서 적용할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는책이였다. 



책에서 나오는 50가지 심리현상

  1. 후광효과

  2. 밴드왜건 효과

  3. 샤르팡티에 ㅎ과

  4. 현수교 효과

  5. 허위합위

  6. 슬리퍼 효과

  7. 플리시보 효과

  8. 초두 효과

  9. 친근 효과

  10. 스트루프 효과

  11. 크레쇼프 효과

  12. 동안 효과

  13. 제이갈닉 효과

  14. 칵테일 효과

  15. 자이언스 효과

  16. 선언 효과

  17. 매직넘버 7

  18. 분수효과

  19. 샤워효과

  20. 엣컬레이터 효과

  21. 리플레밍 효과

  22. 대조 효과

  23. 텐션 리덕션 효과

  24. 쿨리지 효과

  25. 바넘 효과

  26. 벌 받고 싶은 욕구

  27. 양면제시와 단면제시

  28. 암묵적 강화

  29. 에피소드 기억

  30. 시선해석

  31. 희소성의 원리

  32. 서브리미널 효과

  33. 칼리굴라 효과

  34. 성과 평가기준

  35. 프라이밍 효과

  36. 콩코드 효과

  37. 피그말리온 효과

  38. 어포던스 이론

  39. 자기정단화

  40. 상기집합

  41. 연합원리

  42. 바이스텐더 효과

  43. 미끼 효과

  44. 관대 효과

  45. 동조 효과

  46. 매칭 리스크 의식

  47. 준거집단

  48. 자기개시

  49. 모델링

  50. 상승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