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최고가 되라 저자 에릭 라르센 독서후기/ 서평

2019. 5. 29.



안녕하세요 성경자입니다.

오늘 이야기할 책은 저자 에릭'라르센에 '최고가 되라' 입니다.



@ 저자 소개

일단 에릭 라르센은 멘탈 트레이너로 여러 운동선수와 기업가등을 상대로 상담을 하며 멘탈트레이닝을 해주는 분입니다. 


에릭 라르센(Erik Larssen)은 북유럽 최고의 멘탈 트레이너이자 베스트셀러 저자다. 최정예 공수부대 사관학교를 졸업한 저자는 ‘지옥 주간’의 혹독한 경험을 바탕으로 강렬한 감정을 이끌어내는 멘탈 트레이닝 기법을 개발했다. 이를 바탕으로 펴낸 『최고가 되라』는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고 77주간 베스트셀러를 기록 중이다. 노르웨이에 이어 스웨덴, 핀란드, 일본, 미국에서 출간이 진행되면서 저자는 현재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는 멘탈 트레이너로 떠올랐다.

[네이버 지식백과] 에릭 라르센 (해외저자사전, 2014. 5.)




@ 책소개/ 책을 읽은 동기

이 책에서는 멘탈트레이닝의 방법, 간절함, 앞으로 나아가는 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루고자 하는 것이 있지만 의지가 약하거나 자꾸 나태해지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저또한 그런 면이 있어 책을 읽기 시작하였으며 간절함을 더욱 증폭시키고 내 안에 가능성을 믿지만 자꾸 나태해지는 습관을 버리기 위해 책을 고르게 되었습니다.



@ 기억에 남는 문구/ 리마인딩


- 당신의 능력은 항상 당신의 상상을 초월한다

 #그 느낌, 그 좋은 느낌을 놓치지 마라.



- 우리는 삶을 더 강력하게 살수 있고 성공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으며 멋진 순간을 더 많이 즐길 수 있다. 끊임없이 발전하고 쉼 없이 배울 수 있다. 꿈을 쫓는 것은 좋은 것이다. 꿈꿔온 삶을 사는 건 불가능한 일이 아니다. 과거에도 지금 이순간에도 자기 꿈꾸던 삶을 사는 사람들이 있다. 우린 더 잘할 수 있다. 더많은것을 할 수 있다. 삶을 정말 잘살 수 있다.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에서 나왔던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삶에서 가능한 것들이 있음에도 자신들을 싸게 파는 사람들을 보는 것보다 더 비극적인 것은 없다. 누군가는 불가능하다 생각하는 삶이 어느 누군가에게는 당연한 일상인것을 생각해야됩니다. 가능성은 무긍무진합니다. 할수 있음에도 지금의 삶에 안주하며 사시겠습니까?



-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좋은 습관을 기른다.

 #모든지 그냥 되는 것은 없습니다. 잘되는 사람들은 보면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거저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보고 이야기합니다. 운이 좋았네. 



- 할 수 있다고 믿고 목표에 집중해서 하루하루 자신을 향상시켜 나가면 못할게 없다는 확실한 증거였다.

 # 목적과 목표를 확실하게 정하고 하루하루 집중해서 조금씩 해나간다면 못할게 없습니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될지 목적과 목표가 불분명하면 할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 언젠가 나는 죽는다. / 인생은 짧다. / 내가 언젠가 죽는다고 생각하면 현재 상황을 최대한 활용해야 겠다는 의지가 솟구친다.

 #어느 사업가인 셀 잉아 뢰카의 컴퓨터에는 인간의 평균수명으로 부터 남은 수명시간을 초단위로 카운트다운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어진 시간은 제한되어 있으며 지금이 유일한 기회입니다. 잠을 조금 더 잔다고 나아지는것은 없습니다. 더 자면 더 피곤해지고 나태해질 뿐입니다. 

 # 메멘토모리 당신도 언젠가 죽는다. 로마에서 장군이 전쟁에서 승리하게되면 노예를 한명 잡아옵니다. 그리고는 성대한 파티를 열고 장군은 노예를 끌고 행진을 합니다. 이때 그 노예의 할일은 장군의 귀에 메멘토모리라고 속삭이는 겁니다. 



- 일상에서 변화를 만들지 않는 한 달라지는 건 나이를 먹는것 뿐이라고 강조하면서 말이다. 

 # 어제와 같은 삶을 살면서 내일이 변하기를 바라는건 정신병 초기증상이다. 아인슈타인 

이 한마디면 정리되는것 같다. 가끔 사람들은 이야기합니다. 나중에 괜찮아지겠지.. 미래는 변하기를 바라며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정말 쉽게 살려합니다



- 탐험가들은 언젠가는 틀림없이 집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을 하며 동기를 얻는다.

 # 지금 미칠것같이 힘들어도 끝은 있기 마련입니다. 이말은 위에서 이야기한 잠깐에 힐링과 같은 회피성 이야기가 아닙니다. 탐험가들은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 당신만 불가능한 이유는 없다.

 # 어렸을때부터 생각했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공간 같은일을 하며 누군가는 톱니바퀴를 굴리고 누군가는 세상에 작은 톱니바퀴가 된다는게 이상하다고 저사람도 하는데 나라고 못할것 있습니까? 누군가가 한다는건 나도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지 속도의 차이일뿐입니다. 위대한 위인들은 대부분 나보다 더 열악한 환경에서 자랐다는 점입니다.



- 당신의 성공을 결정짓는 건 당신의 IQ도 성적도 부모님의 재산도 아닙니다. 중요한건 당신이 하는 생각의 방향이다.

 # 가난하게 태어난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건 죄다. 빌게이츠.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뀝니다. 생각의 힘은 엄청난 것입니다. 생각하십시오



- 가치는 이른바 행동에 대한 사회적 강화물이다. 사회적 강화물은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기업의 가치를 문서로 만들어 놓는다. 반면 개인은 대부분 그렇게 하지 않는다. / 가치는 당신이 가야할 경로를 알려주는 지도다. 가치는 당신이 해야 할 일 뿐만 아니라 하지 말아야 할 일까지 알려준다.

 # 사람마다 삶의 가치가 다르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가치에 대해 생각해본적이 있으신가요? 기업은 그렇게 가치를 정하고 적어두지만 개인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저도 한번 가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적어두어야겠습니다. 



- 두려움은 순전히 상상의 산물이다.

 # 두려움은 언제나 무지에서 샘솟는다. 랄프 왈도 에머슨. 가장큰 리스크는 무지이다. 로버트 기요사키 여러분은 아는길을 갈때 두려우십니까? 모르는 길을 갈때 두려우십니까? 모르고 행동하는것은 가장큰 두려움이자 리스크입니다. 하지만 모른다고 행동하지 않는것도 리스크입니다.



-  좋은 목표는 그 목표를 떠올리기만 해도 동기부여가 돼야 한다.

 # 목표가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오늘하루 내일 일주일 한달 오늘 반드시 그 일을 해야 하는 것이다.



- 좋은 목표는 늘 구체적이다.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와 1억달러 가치의 재산을 모으겠다는 목표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 목표는 구체적일수록 좋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해주는 이정표 같은 것입니다.



- 생각을 할 거면 크게 하는게 낫다는 말이다. / 나보다 앞서 누군가 그 일을 해냈는데 나라고 못할게 뭐 있냐는 자신감이 생긴다. 그리고 그 일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지 스스로 묻게 된다.



- 다른 사람들이 네가 할 수 없다고 말하도록 내버려 두면 안돼. 네게는 꿈이 있잖아. 넌 그걸 지켜야돼. 사람들이 너한테 할 수 없다고 말하는 건 자기가 그걸 할 수 없어서야. 넌 원하는게 있어 가서 그걸 갖는거야. 그러면돼. 그리스 가드너가 아들 크리스토퍼에게 영화<행복을 찾아서> 중에서

 # 주변사람들에게 꿈에 대해 이야기하면 니가? 안돼~ 하고 부정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럼 저는 물어봅니다. 해봤어? 



- "나중에"도 누구한테나 기회가 주어지는 건 아니란다. 

 # 나중에도 기회가 있을까요? 나중에가서 이야기하며 후회하겠죠 그때 할껄. 그때 할수 있었는데. 중요한건 현재 할 수 잇는 일입니다. 하고도 잘 되지 않는다는것 그건 실패한게 아닙니다. 실패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 고통을 얼마나 잘 다루느냐가 성공에 결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

# 의식주를 자제하세요. 불편함에 익숙해지고 편안함에 안주하면 안됩니다.



- 자기 목표에 대한 지대한 관심, 의지, 욕구만 있다면 누구나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다.

 # 못할것이 없습니다. 한계는 없는다. 그 한계는 나 자신이 정한 한계일뿐 그 누구도 한계를 정해주지 않았습니다. 



- 두려움으로 부터 도망치지 않는다.

 # 두려움에 도전하고 그 두려움을 이기겠다고 생각하며 끝까지 가면 아무것도 아닌 것이라는것. 두려움은 잠시라는 것. 



- 생각을 통제한다는 것은 곧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는 의미다. 



- 당신이 쓰는 단어가 당신의 행동을 결정한다.

 # 단어는 생각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다시한번 이야기하면 생각을 바꾸면~ / 생각의 힘은 대단합니다.



- 피곤하지 않으세요? 난 그단어는 안씁니다. 피곤하다는 말을 했더니 더 피곤해지는 경험을 했다고 설명했다. 

 # 단어는 우리에게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배가 고프지 않다가도 습관적으로 배고프다 이야기하면 배가 고파진 경험. 습관처럼 피곤하다 이야기하는 것. 졸립다고 이야기하는 것 무의식중 한 이야기가 의식으로 나오며 진짜 그렇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반대로 할수있다 생각하면 할수 있습니다.



- 성과를 극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사람한ㅌ는 아침에 자명종이 울리는 순간부터 도전이다.

 # 여러분의 알람은 몇시에 울리나요? 저는 6시에 울립니다. 취침은 빠르면 2시. 늦으면 3시 하지만 피곤하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피곤하다 생각하니 정말 피곤해지니까요. 



- 지금 포기한 것 때문에 몇 시간, 몇일, 몇주, 몇년동안 후회하며 지낼 순 없다. 

 # 죽기전 못먹은 밥이 생각이 날까요 못이룬 꿈이 생각이 날까요? 선택의 대가는 그것을 얻기 위해 포기한 그 무엇이다. 지금의 1시간 편함이 추후 100시간의 고통으로 찾아올 수 있습니다.



- 이 고통은 인간이 감당할 수 있는 고통의 한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 힘들때 지칠때 생각합니다. 인간은 쉽게 죽지 않는다고. 고통의 한계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며 조금만더를 외칩니다. 



- 한 번 강하다고 느낀 적이 있으면 다시 강하다고 느낄 수 있다. 한가지 영역에 강하면 그 경험을 다른 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

 # 성공도 습관입니다. 그것도 해낸는데 이거라고 못하겠어? 저는 사회에 나올때 5년간의 계획을 짜고 딱 기간에 맞춰 그것들을 이뤄냈습니다. 지금과는 방향이 다르지만 한번 해내면 다른것도 할 수 있습니다. 사업가들이 한번에 사업에 성공하고 다른분야에 도전하여 성공하는것도 이와 같은 법칙입니다.



- 불안할 때 우리 생존 본능이 발동한 거라고 생각하면 정확해요. 당신이 느끼는 그 찌릿찌릿한 감각은 아드레날린 때문에 생기는 건데, 앞으로 다가올 고통을 완화하고 근육을 준비시키기 위해서예요.

 # 마음이 초조해지면 환영해야 한다. 포용해야 한다. 초조해지면 씨익 웃으며 이렇게 생각해야 한다. 좋았어 최선을 다할 준비가 됐어.



-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엄청난 부자의 삶을 상상하라. 그런 삶을 사는 것이 당신에게 날아갈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면 그 기분 자체가 당신이 올바른 결정을 더 많이 내리도록 도울 것이다. 

 # 꿈을 미리 경험하고 시각화 하는 것입니다.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향해 행동할때 미리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뚜렷하게 생각하고 그 꿈을 이룬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미국의 희극 배우 짐캐리는 무명시절 자기가 만든 백만 달러짜리 수표를 지갑에 넣고 다녔습니다. 이것도 시각화에 일종입니다. 그는 언젠가 영화에 출연해 벌게 될 돈을 머리속에 그리며 꿈을 이룬 모습을 생각했습니다. 모두 그를 비웃으며 비현실적이라며 놀렸지만 짐캐리는 실제로 이뤄냈습니다. 



- 불행하게도 총상을 입은 군인이 자기가 처한 상황에 대해서는 할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다. 다만 자신의 태도는 바꿀 수 있다. 

 # 상황이 아무리 좋지 않아도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할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무언가라도 할수 있다 생각하면 보이기 나름입니다. 태도라도 바꿀수 있는것입니다. 



- 사소한 행동의 차이가 성공을 가른다.

 # 무서워서 도망을 가는 것이 아니라 도망을 가기 때문에 무서워진다는 얘기다.



- 최적의 태세를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이 자신감, 차분함, 절제, 약간의 공격성



-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하면 결코 승자가 될 수 없다. 충분히 최고로 부터 배울 수 있는데도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않는다. 



- 야성은 당신이 살고자 하는 삶이다./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이따금 혼자가 되어야 한다. 



- 자기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는 습관을 들여라. / 야성은 고통스러워도 계속 가는 것이다. / 매일 혹은 매주 불편함을 겪을 공간을 만들어라. 

 # 고통이 몰려온다면 호기심을 가져보세요. 내가 계속하면 어떻게 될까? 고통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면 어떻게 될까? 여기서 내가 포기한다고 달라지는 게 있을까? 조금더를 실천하는 것입니다.

고통은 잠깐이다. 그러니 멈추지 마라.



- 독서후기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독서 후기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 [책후기] 끝없는 추구 저자 덱스터 예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