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콘텐츠의 미래(콘텐츠의 함정) 독서 후기

2019. 3. 9.


안녕하세요. 성장하는 경제적자유 성경자 입니다. 오늘은 콘텐츠의 미래 독서 리뷰를 해보려 합니다.



책 정보

콘텐츠의 미래는 2017년 11월에 출판된 책이며 저자는 바라트 아난드이다.

이 책에 저자는 바라트 아난드는 하버드 MBA 전략 담당 교수이다.


콘텐츠의 미래에 원작 제목은 The Content Trap : A Strategist's Guide to Digital Change(콘텐츠의 함정 : 디지털 변화를 위한 전략가의 가이드)이다.  대한민국의 사람들은 부정적인 글보다는 긍정적인 제목을 좋아하는 성향때문에 살짝 바꿔서 출판하였다고 한다.






책 후기

콘텐츠의 미래를 읽으면서 실제 기업들의 사례들을 예시로 이야기하였던 점이 좋았으며 두꺼운 책을 읽으며 흥미를 잃지 않게 해주는 요소였다.


콘텐츠의 미래 저자는 "최고의 콘텐츠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함정에서 벗어나라. 결국, 모든 것은 연결에 달려 있다." 라고 이야기한다.


오늘날 사용자들은 돈한푼 들이지 않고 사용자들과 상호교류를 할 수 있으며 누구나 플랫폼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으며 연결은 오늘 날 같은 디지털 시대에 빼먹을 수 없는 요인이다.



책에서 콘텐츠 함정과 연결관계는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이야기한다.

사용자 연결관계 / 제품 연결관계 / 기능적 연결관계


1. 사용자 연결관계 (사건의 도화선보다 확산 원인에 집중해야 한다.)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제품을 키우는 방법에만 초점을 맞추고 위협을 억제하는 방법만 고민한다. 하지만 좋은 제품이라고 해도 관계를 차단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지만 사람들에게 서로 의사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허락하면 엄청난 효력을 발휘하며 제품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애플은 마이크로소프트보다 몇년은 앞서 성능이 좋은 컴퓨터를 출시하였지만 뒤늦게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컴퓨터 전쟁에서 패배하였다.


2. 제품 연결관계(위험요소에 주목 해야 하는 이유)

위협으로 느껴지는 지금의 요소들 속에는 큰 성공의 기회가 내재되어 있다. 과거에 음원불법복제에 경우 음악산업에 파멸을 불러올것 같았지만 오히려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제품 간의 관계를 살펴본다면 새로운 기회를 볼 수 있다.

위기는 곧 기회이다.


3.기능적 연결 (다르다는 것이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바람직하다.)

경쟁사를 모방하고 다른이들에게서 배우며 모범사례를 적극 수용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하지만 이러한 모방에도 중요한것은 전후 상황을 파악하고 확용하는 것임에도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다. 성공한 기업들은 제품보다는 기능적 연결을 먼저 보고 결정을 내린다. 다른곳에서 해답을 찾으려 하지 않고 스스로 찾아낸다. 


최고의 콘텐츠, 최고의 작품이 전부라고 생각하고 집중하는 순간 콘텐츠의 함정에 빠지게 된다.







이 책에서 기억에 남는 키워드는 보완재와 파이프라인이다.

파이프라인은 기업은 단지 콘텐츠를전달하는 파이프라인역할을 할 뿐이며 콘텐츠가 변화 할 때 이러한 변화를 막으면 오히려 기업에게 악수로 작용 할 수 있다. 자사의 브랜드와 콘텐츠의 미래를 분류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보완재는 사용자가 두가지 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데서 얻는 가치가 두 제품을 따로따로 사용할 때 얻는 각각의 가치를 더한 것 보다 크면 두 제품은 보완재이다. 예를 들면 면도기와 면도칼, 프린트기와 잉크토너, 음원과 MP3플레이어등이 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MP3의 음원이 유출이 되었을때 사람들은 음원시장에 끝을 이야기하였지만 실제로는 MP3음원 유출로 인하여 콘서트 등의 시장이 크게 발전하였다.  이렇게 하나에 가치가 감소하며 다른 하나가 가치가 올라가는 것은 보완재이면서 대체제이다.


애플은 아이팟을 출시하며 아이튠즈의 음원가격은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내놓았다. 하지만 이것은 소비자에게 이익을 돌려주기 위함이 아닌 다른 곳에서 훨씬 더 남는 이윤을 가져가기 위함이였다.



마지막으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을 이야기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다가오는 불길 앞에서 모든 것을 지키려하기 보다는 폐허 속에서도 다시 자라날 수 있는 씨앗을 찾아라. 

중요한 것은 지키기 위해 확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