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잘 팔리는 한 줄 카피 저자 가와카미 데쓰야 독서후기/서평

2019. 6. 1.



독서기간 : 2019년 05월 28일 ~ 2019년 05월 31일

저자소개 

저자 가와카미 데쓰야는 일본 최고의 카피라이터이다.


사람들의 심리와 한줄기법에 대해 잘 나와있어서 많이 배울수 있었던 책이였다.


잘 쓴 글 한줄에 사람의 인생이 바뀌기도 하고 기업에 매출이 달라질 수 있다는 한줄의 중요성을 알게되었다. 


기억에 남는 문구

- 변하지 않는 보편적인 본능과 욕구가 있다. 따라서 인간의 본능과 욕구를 자극하는 한줄을 쓰면 팔릴 확률은 높아진다.


- 최초, 1등, 유일 이 세단어는 사람의 마음을 강하게 끌어당긴다.


- 자신과 관련있다고 생각하게 하기.

새로운 뉴스에 인간의 호기심을 건드리기 때문에, 이익이 될만한 것을 제시, 욕망을 자극, 공포와 불안을 이용해 부드럽게 위협, 신뢰를 판매와 연결하는것,

= 자신과 관련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5W(What to say)


-사람을 멈춰서게 하는 10H

타깃 한정하기, 질문 던지기, 압축해서 말하기, 대비와 살짝 바꾸기, 과장을 언터네이먼트화 하기, 중요한 정보 숨기기, 숫자나 순위 사용하기, 비유로 마음 사로잡기, 상식 뒤엎기, 진심으로 부탁하기


- 인간의 뇌는 새로운 정보를 쾌감으로 받아들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좋아함. 

 일반적으로 도파민 감수성이 낮을 수록 새로운 것을 좋아하게 된다. 


- 한줄로 뉴스가 되는 방법이 있다. 바로 강한 의지를 담아 일반 상식과 반대가 되는 선언을 하는 기법/ 상식에 반하는 선언을 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김.


- 인간은 조금만 생각하면 알 수 있는 사기에도 속을만큼 자신이 얻을 수 있는 이득에 약한 존재다. 


- 고객이 구입하는 것은 상품 그자체가 아니라 상품을 얻을 수 있는 편익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사람은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다. 제품이 가져다 주는 편익을 산다./ 상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미래의 행복-> 상품이 아니라 그 앞에 있는 자신의 행복을 사는 것.


- 인간은 틈만 나면 게으름을 피우고 편하게만 있으려고 하는 나태한 존재이기 때문에 똑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편한, 싼, 단기간, 빠른, 간단한,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 인간의 욕망 10가지(D10)

건강에 대한욕구, 성욕, 식욕, 안전의 욕구, 기분좋은자극의 욕구, 미의 욕구, 사랑의 욕구, 돈, 사회적인정, 자아달성


- 이러한 욕구가 자극받아 감정이 끓어 올랐을 때 상품의 질이나 편익 부분을 제대로 어필하면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음.


- 카파의 책은 모두 히트다.

* 그렇지 않는 상황에서 자신에게 카피를 던짐으로써 캐치카피는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자신을 몰아 넣기 위한 한줄을 만듬. 


- 많은 사람에게 전달하려고 하면 할수록 누구에게도 전해지지 않는 문구가 되어 버리기 쉽다.


- 사람은 질문을 받으면 저절로 답을 찾는다.


- 연관글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 최고가 되라 저자 에릭 라르센 독서후기/ 서평

[마인드/그릇키우기(독서)] - 콘텐츠의 미래(콘텐츠의 함정) 독서 후기

[마인드/성장마인드] - 그 길을 아는것과 걷는 것은 다르다.